191001 군자동주택 계획설계리뷰2, <동선과 프로그램 구성>


 출입현관을 기점으로 2층으로 올라가는 동선과 1층 내부로 진입하는 동선을 분리합니다.

 현관에서 계단의 위치는 두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대지상황을 고려, 건물 중심부에서 위아래(남측 / 북측)로 배치 가능합니다. 남측에 있을 경우, 효율적인 동선 및 레벨계획이 가능합니다. 2,3층 공간은 남북방향으로 확장되는 플랜계획이 가능합니다. 북측에 있을 경우는 현관과 계단동선이 길어져, 1층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2,3층 공간은 동서방향으로 확장되는(남측으로 열린 공간) 플랜계획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두가지 지점을 동시에 고민했습니다. 1층 공간 확보 (상층부 동선으로 1층 내부가 축소되지 않도록)와 2,3층에 구성해야 하는 4인가족의 프로그램 구성 방법과 거주형태를 고민했습니다.

<STAIR>

 공용공간과 사적공간을 2층과 3층으로 분리하는 구성방식보다 공간이 건축주 삶에 밀착될 수 있도록 공용공간의 위계를 구분합니다. 그 위계에 적합한 사적공간을 연결, 동시간대에 놓습니다. 먼저, 거실과 주방, 식당을 같은 위계로 설정합니다. 스터디룸(다목적실), 드레스룸, 가족욕실이 같은 위계로 배치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각 공용공간을 중심으로 사적공간과 보조공간을 연결, 하나의 정주공간을 생성합니다.

*스터디룸은 당초 건축주가 요청한 게스트룸과 참선실 등, 다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공간입니다.

<PUBLIC_ZONE>

 생활영역을 연결, 분리하기 위한 첫단추, 계단을 남측에 배치합니다.

 건축주 부부의 1차 생활영역인 마스터 침실과 거실, 주방, 식당을 하나의 정주공간으로 생성합니다. 2차 생활영역인 아이들 침실과 스터디룸, 드레스룸, 가족욕실을 또다른 정주공간으로 생성합니다. 공간의 활용빈도와 사용성을 바탕으로 구분된 생활영역은 주거 내부의 기능적인 측면을 보장하는 동시에 거주자간의 생활을 존중해 줍니다.

<PROGRAM>


 마스터 침실, 거실, 아이들 침실, 스터디룸은 남측에 위치합니다. 드레스룸, 가족욕실, 화장실, 주방, 식당은 보조적인 역할로 북측에 위치합니다. 여기에 마스터침실과 아이들 침실을 남서측, 위아래 배치함으로써 다른 프로그램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정적인 공간으로 유지시킵니다. 남동측에 위치한 거실과 스터디룸은 활동적인 공간으로 제공합니다. (거실은 주방으로 확장 / 스터디룸은 테라스로 확장)

 부모님을 위한 1층 공간은 거주형태에 따라 향후 확장이 가능하도록 유연하게 계획합니다. 남측에 위치한 침실을 기점으로 서재를 겸하는 작은 응접실이 북측에 배치됩니다.


<PLAN>


틔움건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