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틔움건축] 당산동_협소주택 '이이공(利怡共)'


 

INTRO

준공업 지역 아파트 단지와,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으로 둘러싸인 대지에는 단층의 합벽 건축으로 이루어진 노후 건축물이 자리 잡고 있었다. 도심의 사이 공간에 위치한 대지의 작은 면적도 설계의 제한사항이었지만, 가장 큰 어려움은 노후 건축물을 절단, 분리하여 틈을 만드는 작업이었다. 이웃집의 절단면을 보수하고 바탕을 만드는 작업으로 계획이 시작되었고, 여러 제한사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은 틈에 본인의 터를 꾸리겠다는 건축주의 의지를 담아 2인 가족을 위한 작은 안식처를 계획하였다.

 

 

이번 작은집, 협소주택 프로젝트의 가장 큰 이슈는 13평 남짓한 대지면적에 8평의 건축면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가를 포함한 단독주택을 계획하는 일이었다. 수익을 위한 1층의 상가 계획을 위해서는 본인이 살 수 있는 단독주택의 면적을 최소화하여 1층 주차공간을 없애고 상가로 치환 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했고, 이를 시작으로 주거(생활)의 규모와 상가(수익)의 규모를 조율, 건물의 볼륨을 정리해 나갔다.

 

 

Program Zoning

- 1F, 2F 근린생활시설

- 3F 침실+욕실+파우더룸 (건식세면대+세탁기+건조기)

- 3F 주거 현관부터 기능적인 거주자 사용패턴을 반영한 평면구성

   현관-->파우더룸-->옷장-->욕실-->세탁기-->침실

- 4F (거실+다이닝)+주방

- 협소한 대지에 비해 준공업지역의 건축가능한 높이의 여유치를 최대한 활용위해

   공용공간(거실+다이닝+주방)의 최상층 계획

- RF 옥외데크의 야외활동을 고려한 주방에서 진입하도록 계단위치 계획

 

 

PLAN

SECTION

 

ELEVATION

 

작은집에 대한 고민

작은 집에서 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공간감을 확장시키기 위해 우리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몇 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공간의 최소 사이즈에 대한 의심이다. 다시 말해 사용자에 맞춘 공간의 리사이징. 무턱대고 줄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간의 최소화라는 단어보다 사용자에 맞는 적정한 최소 사이즈 찾기로 생각하면 된다.

두번째는 다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공간의 계획이다. 동선 공간을 정주 공간에 포함, 정주 공간의 중첩 등 공간 간의 교집합을 찾는 작업이다. 찾아진 교집합은 사용자의 생활패턴 적용을 통해 공간을 정렬하고 소거하며 공간을 컴팩트하게 만들어 준다.

세번째는 창과 문의 공간화이다. 공간 간의 확장(OPEN) 및 경계(CLOSE)를 만드는 창과 문을 공간 축의 연장선상에서 같이 배열하여 시각적으로, 물리적으로 작은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매개체로 만듦으로써 공간의 개념을 가지도록 한다.

 

 

설계개요

대지위치: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 4가

주용도: 단독주택 / 근린생활시설

사업면적: 52.60 / 제외면적(도로확폭):8.32 / 대지면적: 44.28

건축면적: 26.56

연면적: 95.25

건폐율: 59.98% (법정: 60%이하)

용적률: 215.11%  (법정: 400%이하)

건축물 높이 : 16.20m (가로구역별 높이제한 : 19.48m)

건물규모: 지상4층

구조형식: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축외부마감재: 스타코 외단열시스템

내부마감재: 수성페인트 / 포세린타일 / 강마루

창호: PVC시스템 창호 / 47mm 삼중유리

건축설계: 건축사사무소 틔움

인테리어설계: 플래닝 뷰

시공: 건축주 직영 (현장관리인 : 한주학)

구조설계: 표구조

MEP: 코담기술단

사진촬영: 이한울

 

 

OUTRO

50대 부부가 도심에 내 집을 갖고자 하는 꿈을 실현하여 기존에 살던 아파트에서 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즐기며 살고 있다. 설계를 진행하며 꼭 필요한 공간은 작게나마 구성하고 우선순위를 두어 조금씩 내려놓으며 작지만 꼭 필요한 공간들이 알차게 모인 집을 만들었다. 도심에서 조금은 다른 삶을 살고 싶었던 건축주의 생각이 이 땅에 씨앗이 되어 기존의 노후건축물이 있었던 이 지역에 작은 변화를 만들었다. 이 작은 변화가 마을에 새로운 도시풍경을 만들어줄 하나의 건축이 되었으면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