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526 지하층 골조공사 감리


지반조사를 통해 좋지 않은 땅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매우 불량한 토질과 매립되어 있던 공사폐기물(40여년전 이곳 마을을 조성할때 매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때문에 지하층 공사가 아직도 진행 중이다. 조금은 늦어지고 있지만, 사전에 시공자와 충분히 논의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걱정없이 공사가 순항 중이다. 흙막이 공사 또한 일반적인 토류판 흙막이를 설치하지 않고, CIP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공사 중 발생하는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


 현재는 흙막이공사와 기초공사를 마치고 지하층 내외부 골조 벽체 공사가 진행 중이다. 예상공정은 1층 바닥 골조공사를 다음달 초에 완성하여 지하층 골조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많은 예비 건축주와 건축주가 물어본다. 지하층 활용 방안에 대해.

어찌보면 인지상정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면에서 고민하고 적용해야 한다. 명확한 비즈니스 플랜이 설정 되어 있고 지가가 높아 현재와 향후 미래투자에 유리하다면 우선순위에 놓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와 반대로 불분명한 기대와 막연한 우연을 바라고 적용하기에는 리스크가 크다.


지하공사에는 예기치 못한 일들이 많이 일어 난다. 지하수위를 확인했는데 물이 새어 나와 곤욕스러울 때도 있다. 지반이 연약해 주변건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고, 지반조사와 달리 거대한 암석이 나와 그것을 처리하는데 애를 먹을 수도 있다.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하는 곳이라, 100% 장담은 조심스럽다.

다양한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공사비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야 한다.


틔움건축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