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틔움건축 ] 원주 853(팔오삼) 빌딩


여덟가지 이야기와 다섯개층 그리고 세개의 얼굴에 대한 이야기; 팔... 빌딩



팔.

-위치: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함께 운영되는 원주버스터미널, 원주시 단계동에 위치한다. 편리한 대중교통, 시내 상권에 가까운 이점이 있다.


-도시환경: 도시활력을 불어 넣는 장미공원과 마주한다. 도시 속 공용공간과 상공간은 밀착될수록 서로를 상승시킨다.

 

-가로환경: 이웃한 건물을 제외한 3면에서 도로와 만난다.(두개의 교차와 접한다.) 노출빈도가 높아, 보행자 접근 및 차량접근이 용이하다.


-가로와 연결: 

[남측] 1층을 반층 올린 후, 지하주차장으로 진입하는 차량동선을 만든다. (서측과 북측에 비해 유동인구가 적다.)

[서측] 건물의 장축, 1층 (상가)이 최대한 가로와 접하도록 계획하며, 상가 내부로 연결되는 출입동선을 배치한다.

[북측] 공원과 마주, 유입동선을 1층 내부로 깊숙히 끌어들어거나, 2층으로 올라가는 직통계단을 배치한다. 직접 유입시키는 어휘를 적용한다.


-인지성 확보: 도시와 호흡은 남측 상층부를 통해 구현한다. 내외부 읽힘을 적절히 조절하는 세로 패턴 시멘트 보드를 서측입면에 계획한다. (메탈패브릭으로 최종 마감 되는 계획안이었으나, 최종 공사비 조정과정에서 삭제되었다.)


-임대가치: 임대상가의 전용률을 높이기 위해 코어는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가로에 노출빈도가 높은 1층은 단일 임대보다 2개 또는 3개 이상으로 나누어 임대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2,3층은 1층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지므로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다. (외부에서 직접 연결이 가능한 계단 또는 엘리베이터를 계획한다.)


-용적률 게임(?): 지상10층, 용적률 800%까지 지을수 있는 대지임에도 불구하고 상권의 크기와 임대가치 그리고 시공비를 고려한 적정규모를 생각한다. 건축주 요구사항 중 하나는 당신이 운영할 수 있는 가용범위 내에서 건물크기를 정하는 것, 공사비 또한 함께 맞추는 것이였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매력적인 상품을 좋은 가격에 만드는 것이 이 지역상권에서는 현명한 선택이었다. 남겨진 용적률은 나중을 위해 준비한다. (향후 수직증축을 위한 구조계산은 미리 반영한다.)


틔움건축



장미공원에서 바라본 건물 (도시속 풍경)


대지위치: 강원도 원주시 단계동 853

대지면적: 591.00㎡

건물규모: 지하1층 / 지상5층

건축면적: 461.67㎡

연면적: 2,342.62㎡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 1,844.67㎡

건폐율:   78.12%

용적률: 312.13%

구조형식: 철근콘크리트조

주차대수: 13대

외장재료: 베이스패널(스트라이프형), 고흥석 버너구이, 현무암, 로이복층유리(반사,일반)


설계: 건축사사무소 틔움

감리: 아키포럼 종합건축사사무소

시공: 풍산종합건설(주)

구조설계: 라임구조

기계,전기,통신,소방설계: 청훈이엔지(주)

사진촬영: 디스틴토

 

 

단면계획 (좌측: 장미공원 / 우측: 터미널)

 

오.

다섯개 임대상가 층으로 구성되며, 각층은 다른 지점에서 외부와 관계를 맺는다. 

1층 : 접도면 최대화, 단차 최소화

2층 : 외부계단을 이용한 직접 진입

3층 : 도시로 열린 테라스

4층 : 공원으로 열린 테라스

5층 : 충분한 외부공간을 가진 루프탑



보행자 시선에서 바로본 가로와 건물


삼.

세개의 얼굴 (세개의 입면)은 두개의 가로와 하나의 어반퍼블릭(도시공원)과 접한다.

도시에 위치한 상가건축이 가로를 포함한 도시환경과 접점을 만드는 일은 중요하다. 인지성과 접근성 두가지를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지향해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입면(얼굴)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평면과 단면계획이 뒷받침되야 한다. 보편적인 당위성을 만족시키는 평면을 바탕으로 사업(임대)를 충족하는 단면이 구성되야 한다.


여담, 2개의 입면을 정의하는 메탈패브릭이 최종 견적작업 및 시공비 조율과정에서 빠지게 되었다. 어쩌면 통일감 있는 얼굴로 지금과 다른 장면을 전달했겠지만 나름 정리된 패턴과 규칙으로 입면을 완성했다.

 



도심의 숨터, 공원과의 관계

(보행자 유입을 위하여 내부를 관통하는 출입동선과 계단을 좌측에 설치)

 

 


3면에 접한 도로와의 관계, 경사를 이용한 주차진입, 장미공원에서의 동선 유입과 관통

(건축물의 형태적인 돌출을 통한 보행자 시선과 동선 끌어들이기)


 


 

건물상부의 도시풍경 흡수

 

 

 

흡수와 발산

 

 


 

장미공원과의 관계 (계단에서 바라보는 풍경)

 

 

도심 숨공간을 담는 방법

 

 


내외부 공간의 필터, 완충장치



도시의 원경 관망하기

 

 


주변 상공간의 맥락을 연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